line
Updated. 2020-11-19 23:14 (목)
"통영 섬요정 지니가 되어보세요"
"통영 섬요정 지니가 되어보세요"
  • 보도자료
  • 승인 2020.0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영섬지니협의체, 2020 주민주도형 농촌관광 콘텐츠 개발사업 선정
통영 욕지도 전경
통영 욕지도 전경

통영섬지니협의체가 지난 15일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한국농어촌공사 주관으로 추진하는 '2020 주민주도형 농촌관광 콘텐츠 개발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정부가 주도해서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하는 방식에서 탈피, 주민이 중심이 되어 지역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해 직접 운영하고, 운영주체·지자체·전문가·현장 활동가·중간지원조직이 함께 구축한 농촌관광 협의체를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주민역량 강화와 지속발전 가능한 농촌관광 운영주체로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협의체는 한국농어촌공사로부터 관광콘텐츠 개발, 시범운영, 홍보 등에 2년간 최대 1억 4000만 원을 지원받게 되며, 올해 전국 6개소가 선정됐다.
※ 경남 통영(통영섬지니 협의체), 경기 파주(파주관광두레협의회), 강원 홍천(농촌지역관광사업단), 전북 부안(부안 마을만들기 협의체)·익산(점드락 북적북적 네트워크), 전남 장성(장성농촌관광협의체)
'통영섬지니협의체'는 섬을 지고 사는 사람들과 어린이동화 '알라딘'에 나오는 램프요정 '지니'처럼 섬을 지키는 수호신을 의미하며, 욕지면 우도마을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여행사 슬로버스, 예비사회적기업 ㈜공정여행 통영 뚜벅투어, 욕지면 무무(베이커리)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통영 섬지역 공동체를 조직화하여 섬 주민 스스로 여행길라잡이를 양성하고 섬 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통영의 여러 섬을 잇는 농촌관광상품을 개발·판매하여 통영의 농어촌 관광 발전을 목표로 한다.
① 슬로버스(대표 이동열) : 전체 기획·운영 총괄 담당, 섬 관광 여행기획기업
② 우도마을 협동조합(사무국장 김흥국) : 숙박 및 섬 학교 운영
③ 예비 사회적기업 뚜벅투어(대표 차미옥) : 길라잡이 양성 교육
④ 무무(대표 하은숙) :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 및 교육 전반 담당, 욕지 로컬푸드 빵집 운영
이번 사업의 세부내용으로는 통영 섬(욕지-사량-한산)지역의 농촌관광 운영 주체들과 협력하여 특색 있는 농어촌관광자원을 활용한 체험, 관광, 식사, 숙박 등이 어우러진 체류형 프로그램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해산물, 고구마, 귤 등의 섬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가공품을 개발·판매하고, 섬 여행안내 어플리케이션 개발, 팸 투어 코스 운영과 여행상품(굿즈)을 개발 할 계획이다.
'통영섬지니' 프로젝트를 통하여 통영의 섬을 더욱 알리고,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가치와 기능을 강화하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같이 발전하는 공정여행의 기회가 되며, 한 층 다양한 콘텐츠가 개발되어 통영관광산업 발전에도 기여하리라 기대된다.
한편 통영시는 통영 최초 주민주도형 농촌관광사업체로 선정된 '통영섬지니협의체'의 사업추진 파트너로서 공모 신청에서부터 선정까지 적극 지원했고, 향후 시행 및 홍보에 있어서도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나아가 협의체가 마을기업이나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